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 수확시기, 주말농장 고구마 캐기

by ★에코지니★ 2022. 10. 5.
반응형

 

고구마 수확을 앞두고 계신가요?

 

결론적으로 고구마 수확은 서리가 내리기 전 9월 말 ~ 10월 초에 캐야 합니다.

 

고구마 수확 시기

 

자, 그럼 고구마 수확시기와 수확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고구마 수확시기

 

고구마 수확시기에 대해 찾아보면 첫 서리가 내리기 전에 캐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으실 거에요.

 

그런데 고구마를 언제 캐야 할 지도 모르는 사람이 대체 첫 서리가 언제내리는 지 알 수 있겠어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9월 말 ~ 10월 초에 캐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서리가 내리기 전 캐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서리가 내리고 나면 고구마가 냉해를 입어 부패하기 쉽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고구마가 9월 말 정도가 되면 고구마 갯수는 이미 결정이 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9월 말 ~ 10월 초에 캐시면 됩니다.

 

 

만약 고구마 사종시기가 조금 늦었다고 생각되시거나 조금 더 알을 키워야 겠다고 생각하시면 9월 보다는 10월이 좋겠죠?

 

 


 

 

2. 주말농장 고구마 캐기

 

 

주말농장에서 고구마를 심으신 분들이라면 검은색 비닐을 씌워서 많이들 키우시는데요.

 

고구마 수확을 하기 위해 일단 씌워놨던 비닐을 벗겨야 겠죠?

 

 

 

 

비닐을 벗기고 나서 구역별로 수확하기 쉽게 정리해 주시면 됩니다. 고구마 수확을 위해 고구마 줄기를 미리 자르고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주말농장의 단위로 하시는 분이라면 줄기를 끝까지 잡아야 뽑기도 좋고, 뽑고 나서 인증샷 남길 때 사진 찍기도 좋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고구마를 워낙 좋아하기도 하지만, 사실 고구마가 관리를 잘 안 해줘도 정말 잘 자란다는 점에서 주말농장에서 키우기 좋은데요. 고구마가 잘 자라는 데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 해 장마 수준에 따라서도, 잡초의 수준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수확하기 전에 고구마 줄기를 한 두개 뽑아 가면서 수확시기를 결정해도 좋은데요. 땅이 너무 굳거나 잡초들이 너무 많이 자라고 있을 경우 고구마 줄기가 뿌리를 내려 알을 키울만한 공간이 부족하니, 중간 중간에 잡초 관리에도 힘써 주시면 좋습니다.

 

 

 

 

 

 

 

또 너무 화창한 날보다는 가능하면 흐린 날을 선택해서 수확해 주세요. 고구마 자체도 흐린 날 수확하는 것이 좋기도 하지만, 수확하기에도 흐린 날이 훨신 수월하게 캘 수 있답니다.

 

비 온 다음날 고구마 캐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비 온 뒤 너무 햇볕이 쨍 하지만 않다면요.

 

 

 

 

아이가 있는 집의 경우에는 함께 체험학습을 한다는 목적에서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겠죠?

 

아이가 줄기를 뽑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른들은 옆에서 한명은 조심 스럽게 삽질을, 다른 한명은 호미로 줄기와는 분리된 고구마를 캐는 작업을 함께하면 좋습니다.

 

아이들도 스스로 곧 잘 따라 한답니다.

 

 

주말농장 고구마 캐기

 

 


 

3. 고구마 보관 방법

 

고구마 캐는 것 만큼이나, 사실 고구마 보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구마 수확 후에는 온도와 습도, 그리고 환기가 중요합니다.

 

또 고구마 수확해서 바로 먹으면 아직 숙성이 되지 않아 별로 맛이 안 들어 있는데요.

 

아직 고구마 표면이 축축한 상태이기 때문에, 일단 환기가 잘 되는 곳이나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신문지를 펼쳐놓고 표면을 잘 말려줍니다. 이후 일주일이나 2주일 정도 놔두면 서서히 숙성이 되니, 처음부터 자리를 잘 잡고 말려주세요.

 

 


 

고구마 수확, 별로 어렵지 않죠?

 

1) 9월 말 ~ 10월 초에 수확한다는 생각으로,

2) 가능한 흐린 날에캐서,

3) 집 안 서늘한 곳에 1주일 ~ 2일 정도 잘 말려주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고구마 수확을 응원 합니다.

반응형

댓글